10월 26, 2020

인터넷 중독 군을 대상으로 임상적 진단

국내에서 전국을 단위로 하여 사용된 인터넷 중독 진단척도도 구체적 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. 초기 인터

넷 중독연구에서는 앞서 살펴본 영 의 IAT(Young, 1998b)가 주로 사용되었었다. 그러나 이 척도에 대한 비

판이 제기되면서 정보통신부 산하 한국정보문화진흥원이 초 중 고등학 생의 인터넷 중독을 자가진단하기

위한 목적으로 개발된 척도가 한국형 인터넷 자가진단척도(K-척도)이다. K-척도에 대한 다양한 비판(예컨

대, 이순묵⋅반재천⋅이형초⋅최윤경⋅이순영, 2007)이 있었지만, 인터넷 중독 군을 대상으로 한 정확한 임상적

진단을 위해 개발되었다기보다는 일반 사용자들의 인터넷 사용행태의 양상을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

발되었기 때문에(구훈정⋅조성훈⋅권정혜, 2015) 학술영역에서도 자주 사용되어 왔다. 그러나 K-척도 개발의

또 다른 목적은 전문상담 기관에 서 인터넷 중독의 진단 및 치료 경과 평가 등의 목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것

인데 인터넷 중독자의 독특하고 병리적인 임상 증상을 평가하기에는 K-척도가 한계를 갖는다(구훈정 외,

2015)는 비판이 제기되었다. 2007년까지 사용된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을 측정하는 척도(한국정보 문화진

흥원, 2007)의 하위 영역별 내용을 살펴보면: 1) 일상생활 장애 2) 현실 구분 장애 3) 긍정적 기대 4) 금단 5)

가상 대인관계 지향성 6) 일탈 행동 7) 내성 등 총 7개 하위 영역 및 4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. 이 같은 7개

하위 영역도출의 엄격한 이론적 고려와 통계처리 과정도 중 요하지만, 문항 수가 많아 부실한 응답을 얻을

수 있고 하위 영역 간의 구성문항 수가 크게 다르다는 문제점을 지적할 수 있다 2011년에서 2015년까지는

인터넷 중독실태조사와 함께 카지노 중 독실태를 다루고 있는데 카지노 의 급격한 보급과 함께 카지노 이

청 소년은 물론 일반 국민의 생활에 미치는 영향력이 증대하고 있기 때문으 로 보인다. 이 두 가지 실태조사

에서 사용된 척도는 앞서 사용된 7개의 하위 영역(요인) 중 단지 4개 만을 사용하고 있으며 인터넷 혹은 스

마트 폰이란 말을 각각 사용했을 뿐 같은 내용인데 이를 요인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: 제1 요인(일상생활

장애): 인터넷 사용(카지노 )으로 인 한 생활 기능 저하, 갈등 등의 문제 발생 정도; 제2 요인(가상세계지향):

현실보다 인터넷(카지노 ) 세상에 의미를 두고 지향하는 정도; 제3 요 인(금단): 인터넷(카지노 )을 못 하게

되었을 때 불안, 초조 등을 유발 하는 정도; 제4 요인(내성): 인터넷(카지노 ) 사용을 점점 더 많이 해 야 만족

감을 느끼며 사용 조절을 실패한 경험 정도(과학기술정보통신부⋅ 한국정보화진흥원, 2014), 등이다. 2015년

에 이어 2016년에 실시된 인 터넷 중독(실제 사용된 용어는 인터넷 과의존) 실태 파악을 위한 연구인 <2016

년 인터넷 과의존 실태조사>(과학기술정보통신부⋅한국정보화진흥 원, 2016) 보고서에 따르면 인터넷 중독

이란 용어 대신 카지노 과의 존에 대해 물어보고 있다. 물론 과의존이란 용어에 대한 이론적 검토뿐 만 아니

라 과연 카지노 과의존을 인터넷 과의존과 동일한 개념으로 볼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논의가 필요할 것이

다. 보고서에 따르면 카지노 과의존이란 “과도한 카지노 이용으로 카지노 에 대한 현저성이 증가 하고, 이용

조절력이 감소하여 문제가 있는 결과를 경험하는 상태”(과학 기술정보통신부⋅한국정보화진흥원, 2016, 9

쪽)로 카지노 과의존을 구성하는 요인으로 1) 조절실패, 2) 현저성, 및 3) 문제가 있는 결과 등 세 가지를 들

고 있다. 2017년과 2018년 카지노 과의존 실태조사 역시 동일한 문항을 사용했다 그러나 이 같은 3가지 하

위 영역의 내용을 보면 카지노 (혹은 인터 넷)이라는 매체 일반에 대한 사용 경험만을 질문하고 중독의 구체

적인 대상(내용 혹은 기능)이 없어 내용 없는(content or substance-free) 중독을 측정하고 있다는 비판이

있을 수 있다. 즉 카지노 일반에 대한 중독 혹은 과의존이지 카지노 의 구체적인 기능, 혹은 애플리케이션과

는 무관한 과의존 혹은 중독이라는 것이다. 이런 논의는 앞서 제기한 인 터넷 사용 장애가 일반적인가

(addiction to Internet) 혹은 구체적인 프로그램(addiction on Internet)인가에 대한 논의와 같은 맥락에

서 비판될 수 있다

출처 : 우리카지노